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돈내산] 4개월 아기 사경사두단두 교정하기(두상베개효과X, 3개월 간 헬멧 두상교정 수치와 사진 공개)

Do whatever you want/출산~육아

by Serendipity:-) 2026. 6. 14. 08:06

본문

반응형

 

 

 

 

아기 두상의 비대칭과 납작함을 인지하고나서 셀프교정 포함하여 거의 6개월 간 고민하면서 교정했다.

병원과 업체는 사경은 1개월, 사두단두는 3개월 소요되었다(헬멧은 2.5개월 착용 중, 3/27 시작)

 

 

아래 후기에도 썼지만 헬멧을 쓴다고 해서 100%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정상범위로 어떻게 낮추는지, 효과와 한계를 분명히 알고 헬멧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아기 두상으로 고민 많은 나 같은 엄마들을 위해 각자의 케이스와 비교하기 쉽도록 사진과 수치를 상세히 기재하였다.

 

 

 


 

 

 

 

초산맘이다보니 아기가 태어났을 때, 먹고 재우는 것에 급급했다.

아기가 잘 자면 감사하다는 마음으로 지냈는데 어느새 보니 머리가 납작했다.

 

 

90일쯤 분당차 재활의학과를 가서 진단을 받았는데 사경, 사두, 단두가 조금씩 있다고 했고

사경은 재활치료센터에서 교정을 했다(주1회씩 3회로 교정됨, 사경수치 1.1mm)

사두와 단두는 집에서 자세교정을 권고하셨고, 아직 목을 가누지 못하기 때문에 헬멧은 추천하지 않았다.

*목을 가누지 못한 상태에서 헬멧을 쓰면 목을 가누는게 더 늦어진다고 함

 

 

 

90일쯤 사진, 단두91.5(자세교정가능), 사두5.3(자세교정가능)

 

 

120일쯤 사진, 단두91.1(자세교정가능), 사두2.2(정상범위)

 

 

 

한헬스케어에서 제공한 수치별 단계

 

 

 

 

수치는 심하지 않는데 눈에 보이는 납작함이 심했다.

 

 

'두상베개' 검색했을 때 유명템과 의료 효과 있다는 베개템 모두 효과 없었고

옆으로 눕히는 베개(옆잠베개)가 조금 효과가 있었다.

그런데, 이미 하늘보고 자는 게 습관이 되었는지 옆으로 눕혀서 재워도 아침에 일어나보면 도로묵이었다.

*비싼 두상베개 사지 않는 걸 추천드림. 결국 중력 때문에 뒷통수가 눌리기 때문에 효과가 없음.

 

 

두상은 머리카락으로 가려지니까 신경안쓸까 싶다가도 굳어지면 평생간다 생각하니 교정해주고 싶었다.

그래서 교정도 하고, 더 심해지지 않게 잡아줄 수 있도록 헬멧을 착용하기로 결정했다.

 

 


업체는 하니헬멧으로 했다. 헬멧 업체가 많은데 고른 이유는 단순했다. 원리와 비용

1. 교정 방법이 이해되었다. 아기 머리를 스캔해서 원하는 틀에 맞게 자라게 한다.
마치 애호박을 원하는 모양으로 자라게 하기 위해 비닐을 씌우는 것처럼.

2. 수치가 심하지 않는데, 수백만원 비용을 들여서 교정을 해야할까 싶었다.
하니헬멧에는 경증인 아기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있음. 절반가격(100만원대).

3. (이건 업체 선정 후 알게된 사실) 직원분들 정말 친절하다.
걱정이 많아서 카톡이든 대면이든 질문 많이하는데 다 친절하게 답해주심. 스스로 예민맘인걸 알기에 그런 태도에 감사함.
주말공휴일 상관없이 궁금한거 생길 때 카톡으로 문의남기면, 영업시간에 답변 주시고 대응 빠른 편.

 

 

 

 

한헬스케어(판교점)에서 3D스캔과 수기 측정하는 모습(헬멧 수정할 때마다 측정함)

 

 

 

 

수치와 사진으로 비교 가능하도록 검사결과를 상세히 공개한다.

 

 

 

약 3개월간 교정된 두상 수치

 

 

약 3개월간 교정된 두상 모양

 

 

현재 모습

 

 

 

 

단두 수치가 정상범위로 떨어졌고, 두상도 전체적으로 둥글한 느낌이 생겼다.

헬멧 계약할 때 사전 고지받은대로 윗부분(소천문)의 납작함은 개선되지 않았다.

다만, 아래 부분을 채워서 덜 납작하게 보이게 하는게 목표였는데 점점 모양새를 갖추고 있는 것 같다.

*소천문은 생후2~3개월이면 닫힘

 

 

매일 18~21시간씩 헬멧 착용하다가 최근에 갔을 때는 수치가 많이 좋아져서 재울 때만 쓴다.

사실 재울 때는 내가 마음 편하려고 씌우는 것도 있다.

*헬멧 없이 하늘보고 재우면 뒷통수 납작해질까봐 스트레스 받음

 

 

여름이라 아기가 많이 더워서 그런지 헬멧 쓰는 걸 힘들어한다.

지금 수치로 만족하고 종료할지 1~2회 정도 수정을 더 할지 고민 중이다.

 

 

 

 

이제 두상걱정은 그만하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